2024.05.22(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전국 단위의 실태조사는 처음

[글로벌에픽 에픽라이프]
보건복지부는 소아·청소년의 정신장애 유병률 및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현황등을 파악하기 위해 「2022년 정신건강실태조사(소아·청소년)」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성인 대상 정신건강실태조사는 2001년부터 5년 주기로 5차례 실시했으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전국 단위의 실태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2022년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실태조사 개요 및 결과

우리나라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유병률 그래프
우리나라 소아·청소년 정신장애 유병률 그래프
조사결과, 우리나라 소아·청소년의 정신장애 평생 유병률은 16.1%(소아 14.3%, 청소년 18.0%)로 나타났고, 현재 유병률은 7.1%로 밝혀졌다. 소아 4.7%, 청소년 9.5%로 청소년의 유병률이 소아의 유병률에 비해 약 2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평생 한 번이라도 정신장애를 경험한 소아·청소년 중 지난 1년 동안 정신건강서비스 이용비율은 4.3%(소아 4.7%, 청소년 4.0%)였으며, 정신건강서비스의 평생 이용비율은 6.6%(소아 7.8%, 청소년 5.6%)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 2주간 자살 관련 행동(현재 경험 비율)의 경우, 자살사고(생각)는 1.0%(소아 0.2%, 청소년 1.9%), 자살시도는 0.2%(소아 0.0%, 청소년 0.4%), 비자살적 자해는 1.4%(소아 1.0%, 청소년 1.7%)로, 청소년의 경험 비율이 소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아·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부의 방안은?
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서비스 방해 요인으로 '서비스를 받을 정도는 아닌 것 같음' 답변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 이미지 생성 : 미드저니 (by rido)
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서비스 방해 요인으로 '서비스를 받을 정도는 아닌 것 같음' 답변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 이미지 생성 : 미드저니 (by rido)
정부는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해 다양한 경로의 정신건강 검사, 상담 및 지원을 시행 중이다. 지난 2023년 12월에 발표한‘정신건강정책 혁신방안’을 통해 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정신건강정책 혁신방안 4대 혁신전략은 다음 내용을 포함한다.
① 일상적 마음 돌봄 체계 구축
② 정신응급대응 및 치료체계 재정비,
③ 온전한 회복을 위한 복지서비스 혁신,
④ 인식개선 및 정신건강 정책 추진체계 정비

보건복지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을 실시해 2027년까지 소아·청소년을 포함한 100만 명에게 전문 심리상담을 지원한다. 오는 9월부터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한 모바일 마음건강 자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해 소아·청소년도 쉽게 자신의 정신건강을 점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올해 7월부터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포함한 1600만 명을 대상으로 자살예방 의무교육을 실시한다. 아동·청소년 및 청년의 자살예방 상담을 강화하기 위해 자살예방 SNS 상담을 9월에 개통한다.

교육부는 아동청소년의 마음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기에 전문가의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3년마다 실시하는 정서행동특성검사 외에 수시로 실시할 수 있는 ‘마음EASY 선별검사’를 올해 1월에 도입했다. 정신질환 예방을 위해 초·중·고교생 대상 ‘사회정서교육’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전국 240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운영 중이다. 2023년부터 자살·자해 등 위기청소년·가족 상담과 종합심리평가 등을 지원하는 ‘고위기청소년 맞춤 지원 사업’을 시작하였다. 또한 도서·산간지역, 청소년 밀집지역 등으로 찾아가는 ‘청소년 마음건강지킴이 버스(5대)’도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을 보다 면밀하게 마련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조사를 진행한 서울대학교 김붕년 교수는 “본 조사는 전국적인 소아·청소년 정신장애와 관련 위험요인에 대한 첫 번째 국가통계조사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면서, “우리나라 아동 청소년의 7.1%는 전문가의 도움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낮은 정신건강서비스 이용률 제고 방안과 주기적인 추후 조사가 필요하다”라고 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국 6세 이상 17세 이하 소아·청소년 6,275명을 대상으로, 국립정신건강센터 주관 하에 서대학교와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약 6개월간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우리나라의 소아·청소년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추출을 통해 실시했으며 전산화된 조사도구를 활용해 조사의 신뢰성을 제고했다.

오하은 에디터 / 글로벌에픽 에픽라이프팀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4.18 ▼17.96
코스닥 846.51 ▼0.57
코스피200 371.55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