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샘은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회복 지연으로 매출이 소폭 감소했지만, 공급망 최적화로 원가율을 개선하며 전년 동기 대비 1.2%p 향상 및 영업이익 증가라는 질적 성장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2분기부터 예상치 못한 ‘티메프 사태’를 손실로 반영(당분기 대손충당금 29억원)하고 있으나 이번 분기에 마무리되며 4분기부터는 더욱 큰 폭의 이익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매출은 경기 침체와 소비심리 회복 지연의 여파로 전년대비 다소 감소했으나, 최근 들어 부엌과 수납, 호텔침대 등 핵심 상품들을 중심으로 고객 반응이 호조를 보이며 판매가 상승세로 전환됨에 따라 매출 회복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특히, 4분기는 전통적인 인테리어∙가구 시장의 성수기로 접어들며 아이방을 비롯해 한샘이 경쟁력을 지닌 핵심 상품들의 본격적인 판매 시즌이 도래하고, 이사∙결혼 리모델링 수요, 대규모 박람회 등 집객과 매출을 견인하는 이벤트가 집중돼 있다. 한샘은 부동산 경기 회복 국면을 대비해 이들 핵심 상품과 프로모션의 마케팅 고도화와 고객 침투율 제고 등 마케팅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 특히 한샘의 주력 캠페인인 ‘쌤페스타’는 매 회차 주문액 경신을 이어가며 회사 전체의 매출 회복 기대감을 더욱 고조케 하고 있다.
한샘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인테리어 시장에서 ‘리모델링 밸류체인’을 완성해 나가는 사업자로 전국 단위의 영업/물류/시공 체계와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인테리어 시장을 혁신할 공간 제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집 전체 공간을 리모델링하는 리하우스 ‘스타일 에디션’과 이사를 가지 않고도 집을 고치는 수요를 위한 부엌과 바스, 수납 등 부분공사 상품 모두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 한샘은 ‘대한민국 No.1 가구·인테리어 기업’을 목표로 ▲비즈니스 효율화 ▲브랜드 고도화 ▲ESG 경영 강화 ▲기업문화 재정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장 회복기에는 브랜드 고도화를 통해 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독보적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한샘은 이날 1주당 6,200원의 현금 분기배당 결정을 공시했다. 개선되는 수익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한샘은 지난 21년 말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하면서 배당성향 확대 및 분기 배당 등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3분기 배당기준일은 9월 30일이며, 지급일은 11월 22일 예정이다.
[안재후 글로벌에픽 기자/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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