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움증권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365일 24시간 업무 상담이 가능한 챗봇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기존에 유선 또는 채팅상담을 통해 직원과 처리해야 했던 다양한 업무를 AI 챗봇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구축했다. 단순 업무는 물론 복잡한 조건 검색이나 수식이 포함된 문의까지 언제 어디서나 즉시 해결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키움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인 '영웅문S#' 일반모드 왼쪽 상단 챗봇 아이콘을 선택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앱을 실행해 '키움증권' 및 '키움금융센터' 채널을 추가해도 챗봇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다.
AI 업무상담 챗봇은 단순 자동 응답을 넘어 생성형 AI를 활용해 복잡한 고객 문의도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기존 상담 답변 시나리오를 활용해 단순 문의는 신속하게 응대하고, 복잡한 문의는 생성형 AI가 내부 자료를 실시간으로 검토해 최대한 적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특히 생성형 AI 답변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곧바로 전문 상담원과 채팅상담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상담 답변과 상담원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업무처리 완결성과 고객 편의성을 동시에 높인 것이 강점이다.
한편 키움증권은 고객용 챗봇과 함께 내부 직원용 AI 지식검색 시스템과 AI게시판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고객 응대의 정확성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자동응답 서비스와 직원 지원 체계를 고도화해 고객 중심의 디지털 상담 환경을 강화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이번에 선보이는 챗봇은 단순 자동 응답을 넘어 생성형 AI를 활용해 복잡한 문의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챗봇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신뢰할 수 있는 상담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키움증권은 향후 챗봇 서비스를 고객 접점 전반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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