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의원은 먼저 마약 소각 자료 제출의 불완전성을 지적하며 “없는 자료를 급히 맞추다 보니 오류가 반복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소각대장 등의 기본 자료가 없거나 법적 검토 없이 보고되는 사례에 대해 “법적 의무가 있으면 근거대로, 없다면 사실대로 제출하는 것이 행정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환경센터 운영과 관련해서는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 계약에 매년 변경 계약이 반복된 점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타 지자체는 계약기간 동안 안정적으로 운영되는데 용인시는 예산이 해마다 출렁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시설물 유지비가 매년 약 7억 원씩 증액되는 부분에 대해 “시설 노후화만으로 설명되기 어렵다”며 근거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
잉여폐기물 처리비가 매년 다른 항목으로 이동하는 문제도 비판했다. 박 의원은 “동일한 성격의 비용이 매년 다른 항목에 담기면서도 설명이 없다”며 “원가계산서에는 ‘수도권 매립지’, ‘민간위탁’ 등 처리 유형을 구분해 명확히 표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반관리비·이윤이 과다 편성된 점을 지적하며 “지침조차 파악하지 않은 예산 집행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형폐기물 배출 시스템을 ‘빼기’ 앱으로 전환하며 연간 9천만 원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문제를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홈페이지 개편비 3천만 원이 아깝다면서 매년 9천만 원을 지출하는 것은 모순”이라며 예산 재검토를 촉구했다.
흥덕 자동집하시설의 방치된 설비와 비어 있는 공간, 악취 저감 설비의 실효성 문제도 언급하며 “활용 계획 없는 설비 방치는 예산 낭비”라고 지적하고 철거 계획 및 재정비 용역 마련을 요구했다.
자원순환가게가 용인시에 단 한 곳뿐인 점도 문제로 짚었다. 박 의원은 “고양 15곳, 성남 27곳과 비교하면 용인시는 사실상 최저 수준”이라며 “구청 단위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일부 지역에서 고물상 악용 사례가 발생하는 만큼 제도적 통제 장치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구성 적환장과 관련해 “의원으로서 할 일은 해왔다”며 사실과 다른 평가에 흔들리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주민을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에픽 이정훈 CP / smedail@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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