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결과, 미혼남녀 과반(73.7%)은 연애 관련 유튜브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었다. 해당 경험은 여성(79.3%)이 남성(68.0%)보다, 20대(82.4%)가 30대(66.5%)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애 유튜브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는 이들은 시청 이유로 ‘재미있어서’(57.5%), ‘연애에 참고할 수 있어서’(12.7%), ‘타인의 연애가 궁금해서’(11.8%), ‘연애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어서’(8.1%) 등으로 답했다.
연애 유튜브 콘텐츠가 연애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성별과 연령대별로 의견이 갈렸다. 여성(51.3%)과 20대(50.7%)는 ‘도움된다’, 남성(58.7%)과 30대(57.3%)는 ‘도움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앞섰다.
미혼남녀가 생각하는 연애에 가장 도움이 되는 유튜브 콘텐츠는 ‘남녀 심리 분석’(30.7%), ‘데이트 코스 추천’(29.3%), ‘실제 연애 스토리’(13.0%), ‘연애 고민 상담’(11.0%), ‘커플 브이로그’(6.7%), ‘연애 꿀팁 전수’(5.7%), ‘연애 웹드라마’(1.7%) 등의 순이었다. 성별과 연령대로 보면, 남성(36.0%)과 20대(30.1%)는 ‘데이트 코스 추천’을, 여성(32.0%)과 30대(34.1%)는 ‘남녀 심리 분석’을 1위로 꼽았다.
연애 유튜브 콘텐츠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현실성’(45.0%)이었다. 이어 ‘재미’(21.7%), ‘솔직함’(19.3%), ‘유익함’(6.0%), ‘정확성’(4.7%), ‘트렌드’(3.0%)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한편 결혼정보업체 듀오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미혼남녀가 궁금해하는 연애와 결혼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들을 매주 공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설문조사 업체 마크로밀 엠브레인을 통해 지난 9월 12일부터 9월 14일까지 20세~39세 미혼남녀 총 300명(남성 150명·여성 1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신뢰수준은 95%에 표준오차 ±5.66%p다.
황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