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07.12(토)

bhc '콰삭킹', 무더위 속에서도 바삭함 잃지 않는 '여름 치킨'으로 급부상

여름철 배달 치킨의 숙명을 깬 bhc '콰삭킹', 6.8% 매출 증가로 성공 신화 이어가

신승윤 CP

2025-07-11 15:55:18

bhc 콰삭킹, 여름철 소비자 입맛 사로잡아

bhc 콰삭킹, 여름철 소비자 입맛 사로잡아

[글로벌에픽 신승윤 CP] 치킨업계의 새로운 혁신, 바삭함의 지속성으로 여름철 배달시장 공략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치킨 브랜드 bhc가 올해 선보인 시그니처 메뉴 '콰삭킹'이 치킨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무더위와 높은 습도로 인해 전통적으로 치킨의 바삭함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철임에도 불구하고, 콰삭킹은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여름철 역성장을 뚫고 나온 6.8% 매출 증가

bhc에 따르면 콰삭킹은 지난 6월 한 달 동안 전월 대비 6.8%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는 무더위로 인해 배달 수요가 급증하는 여름철에도 바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는 콰삭킹만의 차별화된 강점이 소비자들에게 확실히 어필한 결과로 분석된다.
국내 치킨 전문점 시장 규모가 2016년 4조9천억 원에서 2021년 7조5천억 원으로 성장하며 2023년 기준 외식 시장의 약 20% 이상을 차지하는 거대 시장에서, 콰삭킹의 성공은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히 배달치킨 가격이 3만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품질에 더욱 민감해진 시점에서의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독창적인 튀김 기술과 특제 크럼블의 조화

콰삭킹의 핵심 경쟁력은 bhc만의 차별화된 튀김 기술에 있다. 이 메뉴는 쌀, 감자, 옥수수 등을 배합한 특제 크리스피 크럼블을 입혀 겉은 '콰삭'하게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을 구현했다. 여기에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스윗 하바네로 소스가 더해져 담백한 치킨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며 중독성 있는 맛을 완성했다.

특히 배달이나 포장으로 주문해도 바삭한 식감이 오래 유지되는 것이 콰삭킹의 가장 큰 장점이다. 무더위에 습도까지 높은 여름철에 그 장점이 더욱 두드러지며, 이는 높은 고객 만족도로 이어져 안정적인 판매를 견인하고 있다.

검색량 1위 달성, 치킨계의 새로운 스타로 부상

콰삭킹의 인기는 단순한 매출 수치를 넘어 소비자들의 관심도에서도 확인된다. 2025년 상반기 치킨 메뉴 검색 순위에서 콰삭킹이 총 49만 건의 검색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이는 2025년 2월에 출시된 신메뉴임에도 불구하고 달성한 놀라운 성과로,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한다.
검색 분석 플랫폼 아하트렌드의 조사에 따르면, BHC치킨이 2024년 1위였던 교촌치킨을 제치고 2025년 상반기 치킨 브랜드 검색 순위 1위를 차지했는데, 콰삭킹의 성공이 이러한 브랜드 전체의 상승세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순살 라인업 확장으로 고객층 다변화

콰삭킹의 성공에 힘입어 bhc는 지난 5월 '콰삭킹 순살'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콰삭킹의 바삭함은 그대로 살리면서 국내산 100% 닭가슴살을 스틱 형태로 튀겨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됐다. 순살을 선호하는 고객층까지 공략하며 고객 접점을 넓혔으며, 곧 '콰삭킹 순살 반마리' 메뉴도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 전문가들의 평가와 전망

bhc 관계자는 "콰삭킹은 계절과 상황에 상관없이 언제 먹어도 바삭한 식감과 깔끔한 맛을 제공하는 bhc만의 기술력이 담긴 메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취향과 트렌드에 맞춘 제품 개발을 통해 치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치킨업계 관계자들은 콰삭킹의 성공을 주목하고 있다. 최근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제2의 시그니처 제품'을 꿈꾸며 대표 메뉴 개발에 힘쓰고 있는 상황에서, 콰삭킹은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 전략의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포화된 치킨시장에서의 혁신 모델

매년 수많은 브랜드가 생겨나고 사라지는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양극화 현상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콰삭킹의 성공은 단순한 가격 경쟁이 아닌 기술력과 품질을 통한 차별화가 여전히 유효한 전략임을 보여준다.

올해 1월 1일부터 지난달 29일까지 각 치킨 브랜드와 연관 키워드 3000개 이상을 포털 검색량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도 올해 상반기 검색량 최다 치킨 브랜드는 bhc치킨, 치킨 메뉴는 '콰삭킹'으로 조사됐다. 이는 콰삭킹이 단순한 신메뉴를 넘어 치킨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혁신 제품으로 자리매김했음을 의미한다.

향후 전망

배달 서비스와 1인 가구의 증가로 치킨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콰삭킹과 같은 기술력 기반의 차별화 메뉴는 앞으로도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도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기술력은 배달 중심의 치킨 시장에서 핵심 경쟁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bhc는 콰삭킹의 성공을 발판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bhc 치킨이 태국 진출 10개월만에 10호점을 오픈하고 캐나다 토론토에도 1호점을 개점하는 등 K-치킨의 세계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어, 콰삭킹이 글로벌 무대에서도 어떤 성과를 보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글로벌에픽 신승윤 CP / kiss.sfws@gmail.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식시황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175.77 ▼7.46
코스닥 800.47 ▲2.77
코스피200 428.07 ▼0.35

가상화폐 시세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9,607,000 ▼21,000
비트코인캐시 690,500 ▼3,000
이더리움 3,992,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24,630 ▼110
리플 3,773 ▼3
퀀텀 3,042 ▲7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9,540,000 ▼52,000
이더리움 3,990,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24,660 ▼90
메탈 1,074 ▼6
리스크 621 ▼8
리플 3,772 ▼7
에이다 966 ▼1
스팀 193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59,550,000 ▼40,000
비트코인캐시 691,000 ▼2,000
이더리움 3,989,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24,670 ▼10
리플 3,773 ▼3
퀀텀 3,037 0
이오타 25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