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이원일 셰프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조미료학개론 응용편’에서 이원일 셰프는 ‘요리에센스 연두’를 활용해 △갈비살구이 △버섯부추볶음 △전 찌개 △포케와 오리엔탈드레싱 등을 만들었다. 발효한 콩의 천연 감칠맛으로 자칫 평범할 수 있는 ‘고기구이’와 ‘버섯부추볶음’은 한식 파인다이닝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 명절 별미’ 전 찌개’는 연두와 연두링 멸치디포리로 밑국물을 내 담백하면서도 칼칼하게 완성했다. 명절 연휴 과식에 대한 죄책감을 덜어줄 상큼한 ‘포케’에 연두로 간단히 만든 오리엔탈 드레싱을 더해 눈길을 끌었다.
이번 협업은 이원일 셰프가 얼마전 올린 ‘조미료학개론’ 영상에서 연두를 “4세대 조미료 대표주자”라고 소개한 데서 비롯됐다. 당시 이 셰프는 “전 세계에서 손꼽히는 한식 다이닝 레스토랑들 거의 대부분에서 연두를 쓴다”며 “한식을 요리하는데 연두를 빼놓고 하면 요즘은 맛내기가 쉽지 않다고 할 정도로 정말 많이 쓴다”고 말했다. 이원일 셰프 자신도 연두를 쓴다며, “MSG(글루탐산나트륨), IMP(이노신일인산), GMP(구아노신일인산)가 정제된 형태로 들어가지 않아 한식 다이닝에서 간장이나 식초나 맛있는 조청을 사용하듯이 감칠맛 내는 재료로 연두를 굉장히 (많이) 이용한다”고 설명했다.
이후 “연두의 재발견” “결론은 연두” “연두를 써봐야겠다”는 반응과 함께 “응용편도 기대한다”는 댓글이 이어졌다. 이에 샘표는 더 많은 사람이 연두로 어떤 음식이든 맛있게 요리할 수 있도록 협업을 제안했다.
샘표는 이원일 셰프 유트브 채널과의 협업을 기념해 전국 이마트와 롯데마트, 네이버 스토어 새미네마켓에서 연두 할인전을 진행한다.
샘표 관계자는 “조미료학개론 영상 이후 연두가 셰프의 비법 재료로 주목받으면서, 추석 음식을 연두로 더욱 맛있게 즐기시길 바라는 마음에 이번 협업을 진행하게 됐다”며 “콩 발효와 야채 우린 물의 천연 감칠맛으로 모든 요리가 맛있어지는 즐거움을 꼭 경험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글로벌에픽 신승윤 CP / kiss.sfws@gmail.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