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기관은 협약을 통해 외국인의 지역사회 참여 확대, 유학생 대상 글로벌 인턴십 지원, 국제개발협력 사업 추진 등을 포함한 다양한 협력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약은 두 기관의 전문성과 자원을 바탕으로 외국인 지원과 지역사회의 국제적 위상 강화를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을 적극 도모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두 기관은 외국인 유학생 생활 정착 지원을 위해 유학생 대상 공공기관 인턴십과 지역사회 적응을 위한 생활 정보 제공 등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외국인 유학생 대표자 회의를 운영해 유학생 의견을 수렴하고 내·외국인 간 상호교류를 활성화함으로써 지역사회 통합을 촉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평택시 우호교류도시와의 국제개발협력 사업 추진, 주한미군 정착 지원 확대 등 다양한 국제교류 사업도 전개할 예정이다.
정종필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평택시가 외국인과 내국인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글로벌 도시로 거듭나길 기대한다”며 “다양한 협력 사업을 통해 두 기관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사회의 외국인 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국제교류를 활성화해 평택시의 글로벌 역량을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훈 글로벌에픽 기자 smedail@daum.net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