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더글라스 알렉산더 영국 국무상이 서울 마곡 LG AI연구원을 방문했다
방문에는 알렉산더 국무상을 비롯해 콜린 크룩스 주한 영국대사, 마틴 켄트 영국 산업통상부 아태 통상 대사, 제임스 데리 영국 산업통상부 무역분석국 북동아시아 총괄, 조슈아 챔버스 영국 산업통상부 아태 커뮤니케이션 대표 등이 참석했다. LG AI연구원에서는 이홍락 공동 연구원장 겸 CSAI, 임우형 공동 연구원장, 이화영 AI사업개발부문장이 참석했으며, LSEG 아르만 사호비치 아태지역 데이터 플랫폼 솔루션 총괄도 자리를 함께 했다.
국내 최초 한-영 금융 AI 협력 프로젝트 본격화
LG AI연구원과 LSEG는 국내 최초의 한-영 금융 AI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LG의 글로벌 AI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이번 협력에서 LG AI연구원은 고도화된 AI 기술을 기반으로 LSEG의 방대한 금융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돕는 금융 AI 예측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글로벌 금융시장 인프라 및 데이터를 보유한 영국 대표 금융 기업인 LSEG는 이번 협력에 대해 "신뢰는 금융 시장의 핵심이며, LG AI연구원과의 협력은 이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며 "LG의 AI 전문성과 LSEG의 신뢰성 높은 데이터 및 유통망을 결합함으로써 고객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통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런던증권거래소에서 파트너십 기념식 개최 예정
양측 간 기술 협력은 지난 7월 열린 LG AI 토크콘서트 2025에서 LSEG 아르만 사호비치 아태지역 데이터 플랫폼 솔루션 총괄이 직접 발표한 바 있다. LG AI연구원과 LSEG는 이번 파트너십을 기념하기 위해 이달 중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에서 공식 기념식을 열고, 금융 예측 AI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양국 디지털 파트너십의 새로운 모델 제시
콜린 크룩스 주한 영국대사는 "이번 협력은 영국과 한국이 함께 만들어가는 디지털 파트너십의 대표적인 성과"라며 "양국의 세계적 수준의 금융 서비스 산업, 기술 생태계, 최첨단 AI 연구 역량을 결합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 회복력, 그리고 번영을 함께 실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번 LG AI연구원과 LSEG의 파트너십은 AI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하는 영국과 한국이 공동의 추진력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양국이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미래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산업으로의 확산 기대
LG AI연구원 임우형 공동 연구원장은 "LG의 첨단 미래 예측 AI 및 에이전트 AI 기술을 금융 시장에 접목함으로써 글로벌 금융 생태계에서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해 나가며, 이를 통해 한국과 영국의 파트너십이 다양한 산업 환경으로 확장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LG는 LSEG와의 협업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영국의 R&D 에코시스템과 AI 산업 전반과 전략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알렉산더 장관의 방문으로 LG와 LSEG 간의 협업을 넘어 한-영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1일 더글라스 알렉산더 영국 국무상이 서울 마곡 LG AI연구원을 방문했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