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의원은 “현재 용인시는 272억 원을 투입해 시니어클럽을 중심으로 82개 사업, 100여 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어르신 일자리와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여전히 단순 보조적 업무에 머무르는 한계가 있다”며 “이제는 참여 규모가 늘어난 만큼 질적 성과를 담보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서울시는 자치구별 시니어센터를 운영하며 은퇴 공무원·교사·전문직을 발굴해 강사, 상담사, 멘토 등으로 재배치하고 있고, 부산은 시니어 특화산업 선도도시라는 비전을 내세워 지역 자산과 연계한 고령친화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며 “이러한 사례는 용인이 참고할 수 있는 좋은 모델”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안 의원은 용인의 시니어 정책 방향으로 ▲경력자 등록·관리와 맞춤형 매칭이 가능한 시니어 인재 DB 구축 및 플랫폼 운영 ▲공공 유휴공간을 활용한 생활권 기반 시니어 커뮤니티 허브 조성 ▲세대 간 협업을 통한 세대 융합형 시니어 청년 프로젝트 추진 등 세 가지 방안을 제안했다.
끝으로 안 의원은 “용인시니어클럽이 단순한 일자리 수행 기관을 넘어 시니어 혁신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용인시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도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과감한 정책 추진을 당부한다”고 5분 자유발언을 마무리했다.
[글로벌에픽 이정훈 CP / smedail@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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