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9(금)

글로벌빅데이터硏, 올 2월 6개 배달앱 11개 채널 빅데이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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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6사 2월 호감도 비교. 자료=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글로벌에픽 유운산 기자]
배달앱 6개 중 가장 높은 소비자 호감도를 기록한 곳은 배달특급이었다. 무엇보다 저렴한 수수료와 공공앱이라는 특징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5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 2월 한달 간 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 사이트에서 6개 배달앱의 정보량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배달특급'은 관심도에서는 가장 낮았으나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 49.80%를 기록했다.

2위는 관심도 최고인 '배달의민족'이었으며 40.24%를 기록했다.

이어 '요기요' 35.21%, '위메프오' 34.47%, '쿠팡이츠' 32.00% 순이었다.

지난 1월 조사 순위와 비교하면, 1위와 6위는 같았으나 2~5위는 각각 '위메프오',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 순이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내에 '멋지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맛있다 안전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단어가 해당 배달앱을 지칭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므로 호감도는 참고자료로만 감안하면 된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배달의 민족이 굳건한 아성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쿠팡이츠와 배달특급의 성장세가 눈에 띈다"면서 "정보량 면에서 조만간 2위 자리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유운산 글로벌에픽 기자 epic@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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