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도사진 = ‘K-브랜드지수’ 이미지 )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이번 K-브랜드지수 CEO 부문은 공정거래위원회 발표 공시대상 기업집단 CEO를 대상으로, 202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억 388만 5819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CEO 부문은 1위 이재용(삼성)에 이어 2위 최태원(SK), 3위 정용진(신세계), 4위 구광모(LG), 5위 정의선(현대차), 6위 김승연(한화), 7위 신동빈(롯데), 8위 최수연(네이버), 9위 박정원(두산), 10위 장인화(포스코), 11위 박현주(미래에셋), 12위 이재현(CJ), 13위 정지영(현대백화점), 14위 김영섭(KT), 15위 정몽규(HDC)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CEO 부문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SKT 유심 해킹 논란을 극복하며 2위에 복귀했으며, 정몽규 HDC그룹 회장이 용산정비창 수주 건으로 사회적 관심을 모으며 순위가 급상승했다. 해당 데이터는 온라인 인덱스 수치로, 오프라인 인덱스 수치는 미반영된 것임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16년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한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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