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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림 HCR 투어, 누적 견학객 77,777명 돌파

- ‘직접 체험’ 전략으로 신뢰와 팬덤 구축
- 성공 뒤에는 체계적인 투자와 홍보... 방문객 만족도 높여
- “보고 나니 믿음 가요”… 방문객들의 찬사 쏟아져

신승윤 CP

2025-07-04 09:15:49

사진=하림 제공

사진=하림 제공

[글로벌에픽 신승윤 CP] 하림의 식품 철학과 스토리를 직접 보고 맛보며 즐기는 ‘오감만족 미식 여행’인 ㈜하림의 HCR(Harim Chicken Road) 투어가 6월 셋째 주 기준으로 누적 견학객 77,777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HCR 투어는 2019년 말 최첨단 스마트팩토리 완성 함께 시작되어 시범운영에 들어갔으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운영이 잠시 중단되었다가 2022년 엔데믹 전환 이후 본격적으로 가동을 재개했다. 재개 이후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생산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산업관광의 성공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본격 가동이 시작된 2022년 8,062명을 시작으로 2023년 18,203명, 2024년 30,366명, 그리고 2025년에는 6월 30일 기준으로 이미 21,557명이 방문했다. 6월 30일 기준 총 누적 방문객은 78,188명에 달하며, 이런 추세라면 올해 연간 방문객 유치 목표 4만 명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문객들은 학교, 일반인, 기관 등 계층이 다양하며, 서울, 경기, 충청 등 전국 각지는 물론 해외에서도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HCR투어 참여를 위해 전국에서 익산시에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증가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방문객 유치를 위한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있었다. 하림은 운영 인력들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도슨트 인력을 4명에서 7명으로 증원해 운영하고 있다. 평일은 물론 토요일과 공휴일을 포함해 1일 투어 운영 횟수를 4회에서 6회로 확대했다.
또한, 연령대별 맞춤 영상과 MZ세대를 겨냥한 홍보영상, 어린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영상까지 제작해 운영하고 있다. 투어 라인 내 포토존과 이벤트 공간을 새롭게 마련했고, 휠체어, 유모차 등 편의시설도 완비했다. 적극적인 홍보 활동으로 KTX매거진, 서울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광고를 집행했다. 워터밤, JUMF 등 지역 축제에 참여하고 숙박 및 관광업소에 리플렛을 비치하는 한편, 교육청과 행정복지센터에 공문을 발송하는 등 전방위적인 홍보 활동을 펼쳤다.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 인식 변화’와 ‘산업관광 메카’ 등극이라는 가시적인 효과로 나타났다. HCR 투어는 이제 국내 식품산업을 대표하는 견학 명소로 자리 잡아 해외 인사의 방문과 선진지 견학을 위한 발길이 늘고 있다.

무엇보다 방문객들이 남긴 생생한 후기에서 투어의 가장 큰 성과를 엿볼 수 있다. 방문객들은 특히 하림의 위생 시스템과 투명하게 공정을 공개하는 부분에 깊은 신뢰를 보였다. 한 방문객은 "처음부터 끝까지 투명하고 깨끗한 생산 과정을 보고 하림 제품에 큰 신뢰가 생겼습니다"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방문객은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위생과 품질을 철저하게 관리하는 하림의 시스템이었습니다"라고 전했다.

투어는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송대학교 동물의료관리학과의 한 교수는 "수의사임에도 하림의 규모와, 철저한 관리, 서비스에 놀랐습니다. 지속적으로 매년 진행해서 학생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습니다"라고 밝혔다. 한 주부 방문객은 “내 아이가 먹는 음식이다 보니 예전에 신경쓰지 않았던 것들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런 의심과 걱정을 모두 날려주는 체험이였습니다”라고 소감을 남겼다.

한편, 하림은 77,777명 방문객 돌파를 기념해 ‘럭키 세븐 행운의 주인공은 바로 너!’라는 이름으로 꽝 없는 에어볼 추첨 이벤트를 2주간 진행했다. 투어 중 퀴즈를 맞힌 관람객을 대상으로 용가리 인형, 치킨상품권 등 다양한 상품을 증정하며 즐거움을 더했다.

하림 HCR 투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입장료는 무료다. 투어는 평일 오전 10시, 10시 20분, 10시 40분, 오후 1시 30분, 14시와 토요일 오전 10시, 10기 20분, 10시 40분에 진행되며 약 90분이 소요된다.
하림은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을 준비 중이다. 방문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쿠킹클래스를 신규 오픈해 운영할 예정이며, SNS를 활용한 릴스 콘테스트나 여행 인플루언서 초청 등 홍보 활동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하림은 앞으로도 프리미엄 견학 프로그램을 통해 더 많은 소비자에게 세상에서 제일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 닭고기의 비밀을 알리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관광의 메카로서 위상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하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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