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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킹 코리아의 K-메뉴, ‘글로벌 패러다임’ 이끈다

수준 높은 한국인 입맛 검증 거친 메뉴, 글로벌 소비자 취향 저격
콰트로치즈와퍼, 큐브스테이크와퍼 등 한국 개발 메뉴 “역수출”
일본·중국에서도 한국서 개발한 재료와 소스로 현지 제품 개발

신승윤 CP

2025-07-04 09:25:51

〈사진출처: 버거킹〉

〈사진출처: 버거킹〉

[글로벌에픽 신승윤 CP] 버거킹 코리아가 개발한 메뉴와 핵심 재료들이 국내 소비자를 넘어서 글로벌 시장 소비자들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 높은 입맛을 가진 국내 소비자들을 겨냥해 만들어진 다양한 메뉴와 핵심 재료들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2013년 한국에서 기획·개발된 메뉴인 '콰트로치즈와퍼'는 2015년부터 미국, 중국, 일본, 필리핀, 태국, 영국, 뉴질랜드 등 7개국으로 역수출되었고, 특히 중국에서는 당시 역대 신제품 중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2023년 출시된 ‘큐브스테이크와퍼’ 역시 일본에서 990엔이라는 프리미엄 가격대에도 불구하고, 판매 이틀 만에 하루 평균 판매량 100개를 돌파하는 등 현지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최근에는 완성된 메뉴를 해외에 그대로 수출, 선보이던 방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한국에서 먼저 검증된 핵심 재료와 소스를 기반으로 각국의 식문화와 소비자 취향에 맞춘 맞춤형 제품 개발로 그 형태가 진화하고 있다.

일본 버거킹의 경우, 한국에서 반응이 좋았던 ‘치즈번’이나 '트러플머쉬룸 와퍼'의 메인 재료인 모듬버섯, '큐브스테이크와퍼'의 핵심인 비프큐브 등을 수입해 일본 현지 시장에 맞게 제품을 재구성했다. 또, 중국 버거킹에서는 불고기 소스를 샘플링하는 등 한국에서 개발된 다양한 재료들이 현지화 과정을 거쳐 해외에 진출하는 것이다.
버거킹의 ‘역수출’ 성공 사례는 한국 시장의 위상이 달라지고 있음을 방증한다. 한때 한국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신제품 반응을 확인하는 테스트 마켓으로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국내에서 기획하고 검증한 메뉴와 재료가 해외 시장에 적용되는 사례가 늘어나며, 제품 기획의 출발점으로서 한국 시장의 역할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버거킹 코리아는 소비자 중심의 메뉴 개발 철학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먼저 검증된 메뉴와 재료를 글로벌 시장에 확산해 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버거킹 관계자는 "최근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버거킹 매장을 찾아 한국에서만 맛 볼 수 있는 메뉴를 경험한 사례가 늘어났다”며,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이 글로벌 트렌드를 이끄는 트렌드세터로 자리매김한 만큼, 앞으로도 소비자 중심의 메뉴 개발과 글로컬 전략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버거킹 코리아는 버거킹 글로벌을 통해 해외 시장에서 입증된 인기 메뉴의 국내 현지화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최근 출시된 프리미엄 디저트 메뉴 '킹퓨전'은 글로벌 시장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메뉴를 한국 소비자 취향에 맞게 재구성한 대표적 사례다. 원유 함량을 높이고 다양한 식감의 토핑을 더해 한국 소비자들의 디저트 경험 기대치를 충족시키는 데 주력했으며, '초코 브라우니 킹퓨전'과 '카라멜 버터쿠키 킹퓨전'으로 구성해 다양한 연령층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글로벌에픽 신승윤 CP / kiss.sfw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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