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사업은 폐업(예정) 소상공인의 재취업 역량 강화와 심리 회복 지원을 통한 실질적 재도약을 목표로 추진되었으며, ㈜지오코칭은 교육 품질·참여자 만족도·운영 체계 등 전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지오코칭은 2024년에 이어 2년 연속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2025년 2월부터 9월까지 서울·고양·성남·춘천·원주·강릉·창원 등 7개 지역에서 총 405명이 교육을 수료했다.
특히 강원 지역 수료생이 전년 대비 70% 증가하며 참여자 확대와 지역 확산의 성과를 거두었다. 2025년부터는 희망리턴패키지 재취업 과정이 ‘특화취업 심화교육’으로 개편되며 교육시간이 25시간에서 30시간으로 확대되어 △심리 회복 프로그램 △진로 재설계 △직업 정보 탐색 △구직활동 실습 등 현장 중심의 실질적 재기 프로그램을 강화했다.
또한 배우자 참여 확대, 1:1 맞춤 심리상담, 전문가 컨설팅, 국민취업지원제도 연계 지원을 통해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였으며, AI 기반 이력서·자기소개서 첨삭 시스템을 도입해 참여자의 경력 및 역량 분석을 통한 구직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했다.
서울 충무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지오코칭은 자체 상담실과 교육장을 적극 활용하여 주중 및 주말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교육운영의 효율성과 교육 참여도를 향상 시켰다.
아울러, 심화 교육 교재 전면 개편과 참여자 피드백 반영을 통해 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산림청 연계 심리회복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자들이 심신의 회복과 정서적 안정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통합 지원 체계를 완성했다.
㈜지오코칭이 주관한 수료생 우수사례 공모전에서는 “절망 속에서도 다시 도전할 용기를 얻었다”, “실패를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으로 받아들였다”, “상담을 통해 혼자가 아니라는 점에서 희망을 느꼈다” 등 참여자들의 진솔한 소감이 이어졌으며, 교육 종료 후에도 수료생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자발적으로 구성, 정보를 공유하며 지속적인 상호 성장 네트워크를 이어가고 있다.
㈜지오코칭 김소영 대표는 “2025년은 참여자 중심의 체계적 운영과 새로운 시도를 통해 폐업 소상공인의 실질적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여 교육 성과와 참여자들의 변화 측면에서도 매우 완성도 높은 한 해로 평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교육의 품질과 참여자 만족도를 향상시켜 정부 재기지원 사업의 대표적 성공 모델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글로벌에픽 이수환 CP / lsh@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