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철과 황금연휴로 여행 수요가 늘어 3분기(7∼9월) 여행 및 교통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이 6조원대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9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3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6조9천393억원으로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했다.
상품군별로 보면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지난해보다 32.1% 늘어난 6조4천240억원으로 집계돼역대 최대였다.
여행 및 교통서비스는 9월에도 2조561억원으로, 7월부터 3개월연속 2조원대였다.
3분기 음·식료품과 이쿠폰서비스도 각각 13.7%, 36.4% 증가한 7조8천706억원, 2조5천136억원을 기록했다.
통신기기는 1조3천424억원으로 1년 전보다 8.5% 감소했다.
상품군별 거래액 비중을 보면 음·식료품이 13.8%로가장 많았으며 음식서비스(12.1%), 여행 및 교통서비스(11.3%) 등이 뒤를 이었다.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9조17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9.6% 증가했다.
추석 소비, 김영란법 시행령 개정으로 선물 한도 상향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통계청 관계자는 설명했다.
배달 등이 포함된 음식서비스도 배달비 할인정책, 항저우 아시안게임 등으로 1년 전보다 7.2% 늘었다.
반면 통신기기는 30.1% 급감했다. 아이폰 신제품이지난해는 9월에 출시됐지만 올해는 10월로 미뤄진 영향으로해석된다.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3분기 4천416억원으로 1년 전보다 6.4%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11.1%), 미국(17.7%) 등에서, 상품군별로는 화장품(19.5%), 컴퓨터 및 주변기기(33.2%) 등에서 늘었다.
해외 직접 구매 1조6천3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8% 증가했다.
중국(106.4%), 일본(4.1%) 등 국가에서 늘었고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9.7%), 생활·자동차용품(38.9%) 등 상품군에서 증가했다.(연합=자료)
이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lss@globalepi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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