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설립된 고유테크(주)는 신재생에너지에 해당하는 지열에너지를 활용한 냉난방시스템 제조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내세워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충남일자리경제진흥원의 중장년 재도약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고유테크(주)가 개발한 ‘삼중관식 열교환기’는 지열냉난방시스템의 핵심구성에 해당하는 열교환기가 3중의 관 구조로 이루어졌다는 기술적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다양한 유체(가스, 물, 공기)를 구분하여 수용할 수 있어 다양한 형태의 냉매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빠른 열교환이 진행된다. 더불어 각각의 관 타입으로 이루어진 구조적 특성상, 유동성과 전열면적 증가에 따른 열교환시간이 증가되어 전열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고유테크(주) 측은 이번에 개발한 삼중관식 열교환기는 제1열교환관을 중심으로 제2열교환관이 나선형으로 감싸며 배치되고, 제3열교환관은 제1열교환관 및 제2열교환관을 수용하는 구조로 이루어지는데, 제1열교환관에는 지열수(순환수)가 투입되어 순환하고, 제2열교환관에는 냉매가 투입되어 순환하며, 제3열교환관 내측 공간에는 공기가 투입되어 순환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열교환 동작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개발했다고 전했다.
김창남 대표는 "고유테크(주)는 '삼중관식 열교환기'를 비롯해 다수의 특허를 보유한 기술전문 기업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환경 보전에 앞장서는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업이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