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탐정 프로젝트는 전국 곳곳의 대한민국식품명인을 알리기 위해 지난해 식품명인체험홍보관 조윤주 관장을 비롯해 황인정 실장, 송지현 실장이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대한민국식품명인의 업체 혹은 체험장을 직접 방문해 특별행사를 진행하고, 대한민국식품명인을 홍보하는 시간을 갖는다.
지난달 28일, 충북 충주 강봉석조청주식회사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외식업계 종사자, 전문가, 요리연구가 등 미식 관계자로 구성된 명탐정 팸투어단이 강봉석 명인, 강철 전수자와 전통방식의 조청 제조 과정을 체험했다.
강철 전수자의 환영사와 명인 강봉석 조청 이야기로 시작된 행사는 강봉석명인조청관 현판식 및 투어, 강봉석 명인과 함께하는 전통방식 가마솥 조청 만들기 체험 및 엿 당기기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팸투어단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한편, 대한민국식품명인은 농림축산부가 전통식품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지정한 식품 기능인으로, △식품 제조/가공/조리 분야에 계속해서 20년 이상 종사한 자 △전통식품의 제조/가공/조리 방법을 원형대로 보전해 실현할 수 있는 자 △명인으로부터 보유기능에 대한 전수교육을 5년 이상 진행하고, 10년 이상 그 업에 종사한 자 등의 요건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한 자에 대해 지정한다.
농림축산식품부,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원하고 (사)대한민국식품명인협회에서 운영 중인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대한민국식품명인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공간으로 종로구 북촌에 위치해 있다. 매주 토요일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을 방문하면 대한민국식품명인과 함께하는 명인체험 프로그램(예약제)에도 참여할 수 있다.
이수환 글로벌에픽 기자 lsh@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