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육교직원 마음성장 프로젝트’는 2016년부터 시작된 한국보육진흥원의 대표 사업으로, 보육교직원의 직무 스트레스 완화와 전문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국민참여예산 사업으로 선정되며 국민적 지지와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2024년에는 보육교직원의 직무 스트레스 감소와 핵심 역량 및 가치를 내면화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은 크게 역량 강화 교육과 심리·정서 지원으로 나뉘며, 소양(인성), 놀이, 인문학, 미래 역량, 힐링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다.
올해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신규 제작한 ‘탑재형 온라인 교육’이다. 이 교육은 보육교직원에게 필요한 정서 역량*을 함양하고 자기 계발을 지원하는 기본 소양 교육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수강할 수 있어 보육교직원의 높은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냈다.
더불어 국립공원공단 생태탐방원과 협력하여 숲치유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는 등 보육교직원에게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2024년 대국민 수요조사 결과, 국민 10명 중 9명이 보육교직원에 대한 정서적 지원이 보육 서비스의 질과 영유아 정서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으며, 98%는 마음성장 프로젝트가 보육교직원의 정서적 안정에 기여한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89%는 마음성장 프로젝트와 같은 프로그램이 국가 차원의 정책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한국보육진흥원은 올해 사업의 성과와 현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보육교직원의 심리·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하고, 영유아 보육 환경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황성수 글로벌에픽 기자 hss@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