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브랜드지수 TOP10 순위표 / 아시아브랜드연구소 제공)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으로, 기존 업체들의 무분별한 취합 방식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보이그룹 개인 부문은 2025년 5월 21일부터 2025년 6월 21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55명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11억 2933만 9135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보이그룹 개인 부문 1위는 지드래곤(빅뱅)이 차지했으며, 2위 지민(방탄소년단), 3위 백현(엑소), 4위 정국(방탄소년단), 5위 차은우(아스트로), 6위 박지훈(워너원), 7위 정한(세븐틴), 8위 뷔(방탄소년단), 9위 도영(NCT), 10위 원빈(라이즈)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덧붙여 “이번 K-브랜드지수 보이그룹 개인 부문은 지드래곤이 1위에 등극하며 K-팝 선두주자의 존재감을 입증했다. 최근 지드래곤은 차별화된 음악성 뿐만 아니라, 자신의 패션 브랜드 ‘피스마이너스원’을 통해 주목받고 있다. 향후 ‘GD스러운’ 콜라보레이션 활동이 성공할 경우, K-콘텐츠 아티스트로 새롭게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대한민국 각 부문의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는 K-브랜드지수는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커뮤니티(Community)·활성화(TA)·긍정(Positive)·부정(Negative) 인덱스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