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제휴게소(전주방향) 조감도
이번에 수주한 김제휴게소는 새만금 방향과 전주 방향에 각각 조성되며, 각 휴게소에는 주유소가 함께 운영돼 총 4개소(휴게소 2곳, 주유소 2곳)가 개장된다. 운영 계약 기간은 5년이며, 성과에 따라 최대 10년까지 연장 가능하다.
김제휴게소는 전주 방향 2,444㎡, 새만금 방향 2,475㎡ 규모의 2층 건물로 구성되며, 전주 방향에는 식당, 주방, 즉석 매장, 편의점, 화장실, 수유실 등이 들어선다. 새만금 방향에는 즉석 매장, 외부 카페, 화장실, 편의점, 수유실, 화물차 라운지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조성되며, 2층에는 전망 특화 공간인 ‘레이크씨드’도 마련된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현재 인테리어 및 시설 설계 기획 단계에 돌입했으며, 연내 개장을 목표로 조직 구성과 운영 시스템 구축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한, 기존에 운영 중인 이서·오수·함평휴게소와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호남 지역 특성과 고객 수요를 반영한 메뉴와 콘텐츠를 강화하고, 안정적인 초기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휴게소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그간 고속도로 휴게소를 단순한 경유지를 넘어 고객 체류 가치를 높이는 공간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혁신을 지속해왔다. 전국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고, ‘팻프렌들리’ 공간, 문화예술 융합형 ‘갤러리 오라’ 등 새로운 공간 콘텐츠를 도입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다.
지역 특산물과 관광자원, 문화 요소를 활용해 테마형 휴게소를 운영 중이다. △함안휴게소(부산·순천방향)의 수박 테마파크와 연꽃 연못파크 △현풍휴게소(대구·창원방향)의 도깨비 테마파크 및 느티나무 테마파크 △영산휴게소(창원방향)의 산토끼 전망대 △오수휴게소(완주·순천방향)의 펫팸레스토랑과 임실N치즈 체험관 등에서 다양한 고객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차세대 푸드테크 기반의 스마트 기술도 선도적으로 도입해 △무인 배송 시스템 △조리로봇 ‘로봇웍’ △로봇 바리스타 △무인 즉석조리 플랫폼 ‘출출박스 로봇셰프’ 등을 운영 중이며, 운영 효율성과 고객 만족을 동시에 높이고 있다.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특화 메뉴 개발로 지역 상생에도 기여하고 있다. 안산휴게소의 ‘대부도 포도 고추장 비빔밥’, 함안휴게소의 ‘함안식 불고기 비빔밥’ 등은 고객 호응은 물론 ‘휴게소 명품 먹거리’로도 선정된 바 있다.
한편,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전국 27곳의 주요 고속도로휴게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중 안산복합휴게소는 ‘제25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국무총리상, 작년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카페·디저트 부문 우수 브랜드로 선정되는 등 운영 품질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김제휴게소(새만금방향) 조감도
[글로벌에픽 신승윤 CP / kiss.sfws@gmail.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