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 앱에서 58종 통화를 무료 환전하고 트래블로그 카드로 수수료 없이 전세계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2022년 7월 출시 이후 2023년 1월부터 해외 체크카드 시장점유율 1위에 올라선 뒤 30개월 연속 압도적 1위를 차지하며 해외여행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
기존에는 일반적으로 은행이 하루 한 번 약 30분에서 1시간의 거래 점검시간을 가져 이체, 조회, 카드결제 등 일부 기능이 제한됐다. 특히 해외여행 중에는 시차 때문에 이러한 은행 점검시간이 더욱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하나카드는 하나은행과의 협업을 통해 이런 고객 불편사항을 선제적으로 개선하며 그룹 내 시너지를 창출했다.
하나카드는 지난해 4월 오픈뱅킹을 통해 트래블로그 연결계좌를 토스, 카카오, 신한, KB국민 등 타 금융사까지 확대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 출시를 통해 트래블로그는 하나은행 계좌를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인식이 자리잡을 전망이다. 올 초에는 금융그룹 중 유일하게 하나은행 전 영업점에서 3개 해외브랜드 트래블카드를 즉시 발급하는 서비스를 론칭하기도 했다.
기존에는 여행 국가에서 사용하기 위해 미리 환전했음에도 다른 통화로 승인요청이 오는 경우 이미 환전해둔 외화를 사용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이중환전 수수료가 부과돼 고객 부담이 가중됐다. 이번 서비스로 이러한 불편함이 해소될 전망이다. '이중환전 안심케어' 서비스는 하나머니 앱의 트래블로그 홈 또는 하나머니 관리에서 설정할 수 있다.
성영수 하나카드 사장은 "'하나은행 24/365'와 '이중환전 안심케어' 서비스는 고객 불편사항을 발굴하고 그룹 내 디지털 역량을 집약해 시너지를 발휘한 좋은 예"라며 "하반기에도 은행, 증권 등 하나금융그룹 내 관계사들과 함께 고객에게 꼭 필요한 신규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차원이 다른 서비스와 압도적 혜택으로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모두의 트래블로그'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글로벌에픽 신규섭 금융·연금 CP / wow@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