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인사이트에프아이(한복경 대표)-파이토리서치(김연준 대표) 업무협약 체결식 현장
이번 협약으로 두 기업은 식물 세포 기반 기능성 소재의 원료 표준화 방법론을 구축하고 지역 농산물을 더불어 다양한 식물 자원을 활용한 기능성 원료 소재 발굴에 협력하기로 했다. 나아가 인공지능(AI) 활용 식물세포주 설계 기술고도화를 통한 대량 배양공정 최적화, 기술이전 및 국제 인증 확보를 위한 지식재산 전략 수립 등에도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인사이트에프아이는 기능성식품 분야에 AI를 접목해 기능성분과 바이오마커 간 Molecular docking을 통해 기능성 천연물 소재 후보를 빠르게 스크리닝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화학적 특성을 예측하고 표준화 모델을 구현하는 기업이다. 식품, 화장품 등 기능성 원료 연구개발에 AI 활욜을 극대화하여 K-푸드, K-뷰티 및 건강기능식품 분야에 기여하고 있다.
파이토리서치는 차세대 조직배양 공정을 통해 바이러스 없는 무병 종묘를 대량 생산하고 디지털 육종 및 생명공학기술을 기반의 엘리트 품종을 육종하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기존 식물 조직배양 공정에서 발생하는 미생물성 오염 및 최적의 배양 수율 달성이 가능한 독자 시들링 파운드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약 2,000여종의 배양 레시피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고부가가치 식물 소재의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인사이트에프아이 한복경 대표는 “개발중인 식물 유래 기능성 소재의 원료 표준화를 위한 획기적인 방법론으로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가 보유한 핵심 기술을 국내 기능성 농산물의 안정적이며 지속적인 확보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세종지역 대표 농산물인 복숭아 배양에도 적용을 시작으로 지역 농산물의 첨단화 연구도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이토리서치 김연준 대표는 ”식물 세포 기반 원료가 의료 및 화장품 시장에서 고성장이 가능한 핵심 원료가 될 것”이라고 내다보며 K-뷰티 및 건강기능식품의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과 함께 국내 다양한 식물자원을 활용한 식물 유래 기능성 소재가 원료 시장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인공지능(AI)를 활영한 식물세포주 설계 기술 고도화를 통해 식물세포 및 원물에 대한 대량 배양공정의 수율 최적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글로벌에픽 이수환 CP / lsh@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