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06.08(일)

유통가, ‘라인업 마케팅’ 전개로 소비자 선택지 넓힌다!

유통업계, 개인을 중심에 둔 취향 소비 트렌드에 ‘라인업 확장’으로 소비자 선택권 강화 나서
코카-콜라사 환타, ‘환타 멜론’, ‘환타 제로 상큼 피치’ 신제품 2종으로 라인업 확대
이외에도 다양한 인기 제품이 새로운 맛이나 제로로 출시되며 소비자 선택지를 넓히는 중

안재후 CP

2025-05-27 12:03:59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최근 유통업계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한 제품을 다각화하는 ‘라인업(Line-up)’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미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은 브랜드에 새로운 라인업을 추가함으로써 세분화된 소비자 취향까지 만족시키겠다는 전략이다.

이는 대중적인 유행보다 나만의 취향에 따라 소비를 하는 경향이 큰 Z세대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러한 경향은 다양한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구분되는 나만의 선명하고 입체적인 모습인 '하이퍼 퍼스널리티’, 나를 위한 소비를 뜻하는 '미코노미', 내 관심 분야를 깊게 파고드는 소비 생활을 일컫는 '디깅 소비'까지 '나'를 중심에 두는 Z세대의 성향을 뚜렷하게 보여준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라인업 마케팅'을 펼치며 Z세대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인기 제품에 새로운 맛을 더하거나, 오리지널 제품과 별개로 제로 라인업을 구축하는 것 등이 대표적이다.

새로운 라인업으로 취향에 따라 골라 마시는 재미 선사하는 환타!
[이미지: 코카-콜라사 ‘환타 멜론’와 ‘환타 제로 상큼 피치’]

[이미지: 코카-콜라사 ‘환타 멜론’와 ‘환타 제로 상큼 피치’]


코카-콜라사의 세계적인 음료 브랜드 환타는 지난 4월 신제품 2종을 출시하며 라인업 강화에 나섰다.

신제품 '환타 멜론'은 멜론의 달콤함과 기분 좋게 짜릿한 탄산감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마시는 순간 부드럽게 퍼지는 멜론의 향긋함을 느낄 수 있다.

'환타 제로 상큼 피치'는 시원한 탄산감에 상큼하고 달콤한 복숭아 향을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로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구현했다. 입안을 산뜻하게 감싸는 복숭아 향이 톡 쏘는 탄산과 어우러져 기분 좋은 상쾌함을 선사한다.

코카-콜라사는 이번 신제품 2종을 출시하며 과일향 탄산음료를 즐기는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장했다. 새로운 맛을 추구하는 소비자는 물론, 제로 슈거 및 제로 칼로리 제품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다채로운 맛의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층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 취향 공략!

[(좌측부터) 삼양식품, 오뚜기, 풀무원다논]

[(좌측부터) 삼양식품, 오뚜기, 풀무원다논]

인기 제품에 새로운 맛을 추가한 제품이 눈길을 끈다.

삼양식품은 맵탱 브랜드의 신제품 ‘맵탱 쿨스파이시 비빔면 김치맛’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맵탱 브랜드의 첫 비빔면이다. 특제 고추장 소스와 독특한 향신료의 조합으로 매운맛을 만들었다. 동남아시아 지역의 ‘큐베브 후추’를 활용하고, 김치와 야채 후레이크를 넣은 것이 특징이다.

오뚜기는 '제주담음 뿌셔뿌셔 제주마농버터맛'을 출시했다. 제주담음 뿌셔뿌셔 제주마농버터맛은 오뚜기 대표 스낵 뿌셔뿌셔에 제주산 마늘의 풍미와 고소하고 짭짤한 버터를 더한 조화로운 스낵이다. 자극적이지 않아 가볍게 즐길 수 있으며 아이들 간식부터 간단한 안줏거리 등 다양하게 취식 가능하다. 해당 제품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오뚜기몰) 및 제주도 기념품샵에서 만나볼 수 있다.

풀무원다논은 플립형 요거트 '풀무원요거트 요거톡 레몬비스킷&머랭'을 선보였다. 신제품은 휘낭시에와 머랭 등 구움과자를 디저트로 즐기는 Z세대의 트렌드를 반영해, 상큼한 레몬 향의 레몬비스킷과 머랭을 토핑으로 구성했다. 레몬비스킷의 상큼함과 머랭의 달콤하면서도 바삭한 식감이 요거트와 어우러져 상큼달콤한 풍미를 입안 가득 선사해 디저트로 즐기기 좋다.

인기 제품에 '제로' 옵션을 주다!

[(좌측부터) 팔도, 대상, 농심켈로그]

[(좌측부터) 팔도, 대상, 농심켈로그]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제품에 제로 선택권을 제공한 기업도 눈길을 끈다.

팔도는 ‘팔도비빔면 제로슈거’를 출시했다. 국내 비빔라면 최초로 설탕을 첨가하지 않고 맛을 낸 제품이다. ‘알룰로스’를 활용해 식약처 무당류 표시기준을 충족한다. 팔도만의 액상스프 연구기술력으로 고유의 풍미를 유지하며 상큼함을 더했다.

대상은 저당·저칼로리 제품 카테고리에 ‘로우태그’(LOWTAG) 엠블럼을 도입하고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에 나섰다. 한식 요리에 가장 자주 쓰이는 청정원의 고추장, 된장, 간장 등 장류부터, 음용식초류, 소스·드레싱류 등 카테고리에서 저당·저칼로리 제품군을 확대하게 된다. 일반 제품군은 그대로 유지한 채 로우태그 라인을 새롭게 확대하는 전략으로 더 많은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저감식품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농심켈로그는 단백질은 더하고 당은 뺀 신제품 '프로틴 그래놀라 제로슈거'를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당 걱정 없이 건강한 시리얼을 즐길 수 있도록 원료 구성 단계부터 세심하게 설계했다. 통귀리, 현미, 흑미 등 당 함량이 낮은 통곡물을 엄선해 그래놀라를 구성하고, 설탕 대신 스테비아와 알룰로스 같은 안전한 대체 감미료를 적절히 사용해 제로슈거 시리얼을 구현했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식시황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812.05 ▲41.21
코스닥 756.23 ▲6.02
코스피200 376.54 ▲6.64

가상화폐 시세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558,000 ▼123,000
비트코인캐시 567,000 ▲1,500
이더리움 3,459,000 ▼19,000
이더리움클래식 23,340 ▼80
리플 3,052 ▼2
이오스 896 ▼7
퀀텀 2,822 ▼1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536,000 ▼142,000
이더리움 3,456,000 ▼19,000
이더리움클래식 23,350 ▼80
메탈 1,006 ▼4
리스크 593 ▼3
리플 3,049 ▼4
에이다 906 ▼9
스팀 186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510,000 ▼120,000
비트코인캐시 566,000 0
이더리움 3,459,000 ▼17,000
이더리움클래식 23,300 ▼160
리플 3,050 ▼5
퀀텀 2,831 0
이오타 24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