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시청 종합민원실에서 진행한 이번 훈련은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 위법한 행위로 인한 비상상황에 대비해 민원공무원을 보호하고 직원들의 현장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실제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
훈련은 민원인 폭언 발생, 폭언 중단 요청 및 진정 유도, 사전 고지 후 휴대용 보호장비 녹음·동영상 촬영 실시, 비상벨 호출 및 민원인 제지, 피해 공무원 격리와 방문 민원인 대피, 특이민원인 제압 및 경찰 인계 등 민원 대응 매뉴얼에 맞춰 진행됐다.
이날 민원실 직원들은 특이민원 전담반을 편성해 역할에 따른 임무를 수행하고 비상벨 정상 작동 여부 점검, 비상 상황 시 신속한 경찰 출동 협조를 요청했다.
천안는 모의훈련을 통해 특이민원으로부터 직원들을 즉시 보호하고 민원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민원 업무를 볼 수 있는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황재선 민원여권과장은 “민원실이 안전한 공간이 되어야 공무원 뿐만 아니라 민원인의 안전도 확보할 수 있다”며 “모의훈련을 통해 공무원들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비상상황 대응능력을 키우고, 안심할 수 있는 근무여건에서 민원인에게 최상의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에픽 오경희 CP / oughkh@naver.com]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