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세미나는 ‘반려동물 각막 질환, 실전 증례와 함께 보는 A to Z’를 주제로, 진료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지식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마련됐다. 사전 신청을 통해 모인 32명의 수의사가 참석했으며, 강연은 샤인아이 안과동물병원의 정영석 대표원장이 맡았다. 정 원장은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안과학 박사로,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각막질환의 진단과 치료 전 과정을 설명했다.
강의는 각막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병변의 유형과 진행 양상을 비롯해 각막 궤양, 색소침착, 각막부종 등 주요 질환에 대한 진단법과 치료 원칙을 상세히 다뤘다. 수술적 처치가 필요한 사례에 대한 설명도 포함돼, 수술 전후 관리와 합병증 대응법까지 폭넓게 다뤄졌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이론 전달에 그치지 않고 실제 임상 사례 중심으로 구성돼 참여 수의사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아울러 수강자 전원에게는 질환별 진단 가이드라인과 치료 프로토콜 등을 정리한 전용 교재가 제공돼, 세미나 이후에도 임상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샤인동물메디컬센터는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매달 수의사 대상의 정기 교육 프로그램을 이어갈 계획이다. 윤용석 대표원장은 “반려동물 안과 질환에 대한 보호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의사의 임상 역량 강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현장 수의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글로벌에픽 황성수 CP / hss@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