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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이재용·SK 최태원 ‘양강 체제’ 굳건…K-브랜드지수 CEO 부문 판도 재편

아시아브랜드연구소, K-브랜드지수 CEO 부문 발표…빅데이터 2억 6686만 건 분석

안재후 CP

2025-09-01 11:15:50

( 보도사진 = ‘K-브랜드지수’ 이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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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에픽 안재후 CP]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CEO 부문 1위에 이재용 삼성그룹 회장이 선정됐다고 1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토대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K-브랜드지수 CEO 부문은 공정거래위원회 발표 공시대상 기업집단 CEO를 대상으로, 2025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의 온라인 빅데이터 2억 6686만 4190건을 분석했다.

K-브랜드지수 CEO 부문은 1위 이재용(삼성)에 이어 2위 최태원(SK), 3위 정의선(현대차), 4위 구광모(LG), 5위 김승연(한화), 6위 정용진(신세계), 7위 신동빈(롯데), 8위 최수연(네이버), 9위 장인화(포스코), 10위 이재현(CJ) 등이 TOP10에 이름을 올렸다.
한정근 아시아브랜드연구소 대표는 “이번 K-브랜드지수 CEO 부문은 전통 제조 대기업과 디지털 혁신 기업 CEO의 브랜드 경쟁력 교차 현상이 특징이다”며 “특히 정의선 현대차 회장의 순위 급상승은 전기차·글로벌 모빌리티 전략이 시장과 여론에서 강력한 브랜드 효과를 발휘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어 “최수연 네이버 대표의 상위권 재진입은 국내외에서 디지털 플랫폼 리더십이 CEO 브랜드 가치의 새로운 핵심 변수로 부상하고 있음을 시사한다”며 “향후 CEO 브랜드 경쟁력은 기존의 전통적 실적 성과를 넘어 지속 가능성, 디지털 소통, 비전 혁신 등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 인덱스 등의 가중치 배제 기준을 적용한 합산 수치로 산출된다.

한편, 2016년 4월에 설립된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매년 주요 기업과 개인에 대한 빅데이터 평가 수치를 토대로 ‘대한민국 K브랜드대상’을 시상하고 있다.

( 보도사진 = ‘K-브랜드지수’ 이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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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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