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R&D 결과검증 시험은 개발 기술의 기능적 정확성, 성능, 안정성 등을 객관적으로 분석·평가해 실제 서비스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수준의 품질을 갖추었는지를 검증하는 절차다.
OPSM은 에스엘더블유랩이 구축한 직무 특화 소형언어모델(sLLM)을 기반으로, 지원자가 작성한 텍스트로부터 산업 태그와 직무특성 레이블을 자동 생성하는 AI 인재 탐색 모델이다. 자기소개서·경험기술서 등 지원자 텍스트가 입력되면 평가자가 자연어로 검색 조건을 입력해도 AI가 이를 분석해 조건에 맞는 인재를 자동 도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모델은 ▲직무 특화 sLLM ▲태그&레이블 AI 모듈 ▲자연어 기반 검색 엔진의 세 가지 핵심 기술로 이루어진다. 직무 특화 sLLM은 범용 LLM을 산업·직무 도메인에 맞게 파인튜닝해 문맥 이해 능력을 강화했고, 태그&레이블 AI 모듈은 지원자 텍스트에서 관련 산업군 및 직무특성 요소를 자동 탐지한다. 자연어 검색 엔진은 평가자가 사용하는 일상적인 문장 형태의 검색어를 그대로 해석해 필요한 조건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에스엘더블유랩 OPSM V1.0은 이번 결과검증에서 기능적 정확성, 평균 응답 속도, 오류율 등 주요 평가 항목에서 목표치를 충족하며 합격 판정을 받았다. 회사는 이번 R&D 결과검증 시험 통과로 OPSM 기술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됐다고 보고있다.
에스엘더블유랩 이용석 대표는 “이번 TTA R&D 결과검증 시험 통과는 에스엘더블유랩이 자체 기술로 신뢰도 높은 AI 기반 인재 탐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로 앞으로도 기업과 기관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인재 검색 모델을 만들기 위해 기술 고도화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에픽 황성수 CP / hss@globalepic.co.kr]
<저작권자 ©GLOBALEPI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