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 사고 이후 8월 초까지 SK텔레콤에서 이탈한 가입자는 약 110만 명에 달했다. 특히 가성비를 중시하는 고객층이 알뜰폰(MVNO)으로 대거 옮겨갔다. 알뜰폰 가입자 수는 4월 986만 명에서 6월 1011만 명을 넘기며 처음으로 1000만 명대에 진입했다. 40%는 단순한 시장 점유율을 넘어 SK텔레콤의 업계 지배력을 상징하는 수치였기에 그 붕괴는 통신 시장의 판도 변화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다.
알뜰폰 공략 본격화, 최대 70만 원 판매장려금
위기를 맞은 SK텔레콤은 빠르게 반격에 나섰다. 8월부터 알뜰폰 가입자를 직접 겨냥한 공격적 번호이동 마케팅을 시작했다. 가장 눈에 띄는 전략은 유통망에 제공하는 파격적인 판매장려금이었다. SK텔레콤은 알뜰폰에서 번호이동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70만 원의 판매장려금을 지급하기 시작했다. 같은 조건의 KT와 LG유플러스가 40만 원 수준을 지급하는 것과 비교하면 거의 두 배에 가까운 규모였다.
마케팅의 효과는 즉시 나타났다. 5월까지 계속되던 알뜰폰으로의 고객 유출이 8월부터 순증세로 돌아섰다. 8월 약 1만 3074명 순증, 9월 1만 3221명 순증, 10월 4373명 순증을 기록했다. 전체 가입자 수도 7월 2231만 개에서 8월 2240만 개, 9월 2243만 개로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단통법 폐지로 보조금 경쟁 재점화
SK텔레콤의 가입자 회복 노력은 외부 환경 변화와도 맞물렸다. 7월 22일 단말기유통법(단통법) 폐지가 그것이었다. 15년간 유지되던 단통법이 완전히 사라지면서 통신사들의 보조금 경쟁이 본격화했다. 이는 SK텔레콤이 자본력을 활용한 공격적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하반기로 접어들면서 SK텔레콤은 주요 플래그십 단말부터 중저가 단말까지 다양한 라인업에 걸쳐 타사와 유사한 수준의 마케팅비를 집행하기 시작했다. 특히 번호이동(MNP) 고객 유치에 집중했다. 11월에는 기존·신규 고객 모두를 대상으로 기억하기 쉬운 번호를 추첨 제공하는 '2025년 골드번호 프로모션'을 시작해 1만 개 번호를 걸고 응모를 받았다. 대리점과 T다이렉트샵으로의 고객 유입을 늘리기 위한 전략이었다.
경쟁사 변수와 점유율 회복의 기회
이 시나리오가 현실화되면 SK텔레콤의 점유율 회복이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 KT와 알뜰폰 가입자를 대상으로 알뜰폰 때와 유사한 공격적 번호이동 마케팅을 확대할 여지가 생기기 때문이다. 위약금이 면제되면 고객들은 타 이통사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SK텔레콤으로서는 기회 요인이 될 수 있다.
다만 가입자 회복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해킹 사태로 훼손된 보안 신뢰도를 얼마나 빠르게 회복하느냐가 장기적 점유율 유지의 핵심이다. 단기적 마케팅 화력으로 끌어온 고객들이 장기 고객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보안과 서비스 품질의 강화가 병행되어야 한다.
2025년 7월 중순을 기점으로 SK텔레콤 주가가 5만 원대 중후반에서 5만 6500원까지 상승하면서 투자자들의 긍정적 전망이 반영되고 있다. AI 사업 부문의 전년 대비 13.9% 매출 성장도 재무적 충격을 보완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점유율 회복도 중요하지만, 고객 신뢰 회복이 지속 가능한 성장의 진정한 관건"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통 3사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진 가운데 SK텔레콤이 40% 점유율을 되찾을 수 있을지통신 시장의 향방이 주목받고 있다. 분명한 것은 해킹 사태 이후 고착되어 있던 통신 시장의 판도가 흔들리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SK텔레콤의 점유율 회복 여부가 향후 한국 이동통신 시장의 경쟁 구도를 결정할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에픽 안재후 CP / anjaehoo@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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